본문 바로가기

Japan/CM

Tokyo Gas - 家族の絆-母からのエール編



1. Tokyo Gas가 2010년부터 시작하고 있는 「家族の絆」CM 시리즈 중 최신작.


2. 「家族の絆」CM 시리즈는 Tokyo Gas의 다른 CM 시리즈 「家族のはなし」와 더불어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왔고, フジサンケイ 광고대상 미디어 부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런데, 위 CM만큼은 방송 후 시청자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아 방송이 중지되었다.


3. 왜 이렇게까지 감정이입이 되는, 좋은 CM이 비난을 받아야만 했을까. 「世界中から否定されている気持ちになった。(온 세상으로부터 부정당하는 기분이 들었다.)」는 문구, 친구의 합격 문자 후 보내는 마음에도 없는 답장만큼 공감가는 것도 없는데.


4. 이유를 들어보니 시청자들은 위 메시지를 위로부터의 시선(일본어로 上から目線)으로 여겨 불쾌해 했다고 한다. 한국인의 입장에서 필자가 아무런 거부감 없이 위 CM을 볼 수 있는 것은, Tokyo Gas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인식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 Tokyo Gas는 도쿄도(都)와 주변 6개현(県)의 주요 도시를 포괄하는 세계 최대의 도시가스 기업으로, 후지산 산 대폭발이나 관동 대지진과 같은 초대형 자연재난이 발생하지 않는 한 안정적인 고용조건이 보장되므로, 취업준비생에게 있어 선망의 대상이다. 즉, 필자가 두산의 '사람이 미래다' 광고 시리즈를 보면서 느끼는 기분, '사람은 미래지. 단, 취업에 성공한 사람만.'을 일본의 취업준비생은 Tokyo Gas에서 느꼈고, 그 때문에 '상처에 소금뿌리냐.'면서 격렬하게 반응했던 것이다.


5. 그래도 필자는 '행복한 사람만큼 곁에 두고 싶은 사람은 없다'고 웅변하는 미국 대학의 한국 젊은이보다, 계속되는 취업 실패에 오열하는 일본의 한 여대생에게 훨씬 더 공감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