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pan/J-POP

YUI - Goodbye Days



だからいま 会いにゆく そう決めたんだ

ポケットの この曲を 君に聴かせたい


そっとヴォリュームを上げて 確かめてみたよ


「サビ1」

oh Good-bye days いま 変わる気がする 昨日までに so long

かっこよくない優しさがそばにあるから

~with you

「サビ1」


片方の イヤフォンを 君に渡す

ゆっくりと 流れ込む この瞬間


うまく愛せていますか? たまに迷うけど


「サビ2」

oh Good-bye days いま 変わり始めた 胸の奥 alright

かっこよくない優しさがそばにあるから

~with you

「サビ2」


できれば 悲しい 想いなんてしたくない

でもやってくるでしょ?

そのとき 笑顔で Yeah hello!! my friend なんてさ

言えたならいいのに…


「サビ3」

同じ唄を 口ずさむ時 そばにいて I wish

かっこよくない優しさに会えてよかったよ

「サビ3」


 …Good-bye days


1. 일본 가수 중 제일 먼저 좋아했고 또한 가장 좋아한다.


2. 2000년대 후반 여자 싱어송라이터의 최정상에 서 있었다. 데뷔부터가 화려하여 Sony Music 오디션에서 약 20000:1을 뜷었고, 심사위원 전원으로부터 최고점을 받아 합격했다. 2012년 12월 31일 부로 활동을 중지할 때 나이가 25에 불과했음에도, 후배 가수들이 YUI의 곡을 커버한 트리뷰트 앨범 『SHE LOVES YOU』을 출시했을 정도였다.


[자료 1] 앨범 판매량과 관객 동원 수로 보는 여성 솔로 아티스트[각주:1]

기준 : 2013년 5월 20일

주 1. 가로는 기준 일자까지의 최신 앨범 판매량, 세로는 기준 일자까지 과거 1년간 개최한 단독 콘서트의 최대 규모이다.

주 2. *는 베스트 앨범, 또는 커버 앨범 판매량을 뜻한다.

주 3. 적색은 2010년대 메이저 데뷔한 가수를 뜻한다.


[자료 2] 여성 솔로 아티스트의 평균 싱글 판매량 / 평균 싱글 순위[각주:2]

주 1. [자료 1]의 가수 중 각주에 제시한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한 가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3. YUI의 최대 강점은 가사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목소리에 폭발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화려한 무대 매너, 기타 솜씨로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지도 않는다. 가사 역시 잘 쓰는 가수 많고, 특히 Mr.Children은 '시인'으로까지 불린다. 그러나 YUI가 그들과 달리 가사에 있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10대, 20대의 감수성을 그들의 눈높이에서 잡아내는 능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이다. YUI의 가사는 어른의 훈계가 아니다. 위로부터 내려다보는 시선도 아니다. 그보다는 같은 나이의 친구가 나에게 이야기를 걸어올 때의 동등한 시선이다. 판에 박힌 말로 위로하기보다, 나의 이야기를 잠자코 들어주며 숲 속을 함께 걸어가는 친구와 같은 느낌이랄까.


4. YUI 이후 '제 2의 유이' 타이틀을 걸고 수많은 여성 싱어송라이터가 등장했지만, YUI를 능가하는 가수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상업적 성공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Miwa가 YUI에 가장 근접했으나, 아직 싱글 판매량이나 순위에서 YUI를 뛰어넘지 못했다.


[자료 3] YUI와 Miwa의 싱글 판매량 / 싱글 순위 비교[각주:3][각주:4]

단위 : 만 장

주 1. 막대 그래프는 싱글 판매량, 꺾은선 그래프는 오리콘 차트에서 기록한 싱글 최고 순위이다.


Miwa가 후발주자이고, 음반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단순 비교는 곤란하지 않느냐는 반론도 가능하다. 하지만 [자료 4]에서 확인 가능하듯, 싱글 생산량 감소폭(24.1%)은 앨범 생산량 감소폭(33.3%)에 비해 적고, Miwa 활동기간(2010-2013년)[각주:5]의 평균 싱글 판매량 58,669,000장은 YUI 활동 기간(2004-2012년)의 평균 싱글 판매량 60,347,000장의 97.2%이므로 YUI, Miwa의 싱글 판매량, 순위의 1:1 비교가 가능하다고 본다. 


[자료 4] 일본에서의 앨범 / 싱글 생산량 추이[각주:6]

단위 : 천 장

주 1. J-Pop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외국 음악을 대상으로 한 앨범 / 싱글은 통계에서 제외하였다.

주 2. 앨범 생산량에는 싱글 생산량이 포함되어 있다.


5. YUI는 2012년 12월 31일 부로 활동 중지를 선언하고, 이와 관련하여 '한계'와 '도전'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각주:7] 필자는 아래 동영상을 보기 전까지 10대, 20대의 감수성과 함께 걸어온 YUI가 30대를 앞두고, 30대의 감수성과 함께 할 것인지, 아님 10대, 20대의 감수성으로 남아있을 것인지 고민했고, 그 결과 전자도 후자도 아닌, 자신의 문법을 깨뜨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라 결심한 것으로 이해했었다. (그 결과가 Flower Flower이지만, 같은 나이 대 사람들의 감수성에 예민하게 반응했던 YUI의 장점이 잘 살아나지 않아, 그닥 호의적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는 의외로 간단했다. 새로운 음악, 새로운 감수성을 찾고 싶어했던 YUI와 YUI의 기존 감수성을 고수하면서, 그것을 상업적으로 최대한 활용하려 했던 Sony Music과의 대립이 '활동 중지'로 수면 위에 드러난 것이다. 그렇다면 YUI가 받았던 가장 큰 비판, '음반을 내면 낼수록 초창기에 보여주었던 YUI 만의 색깔을 잃어간다.'는 비판 역시 이해할 수 있다. 유이가 전하고 싶은 감수성과, 실제 전해지는 감수성 간에 괴리가 생겼는데 그것이 어찌 팬과 공명할 수 있었겠는가.



6. 'Goodbye Days'는 영화 태양의 노래(タイヨウのうた, 2006) 주제곡이다. YUI는 XP[각주:8]에 걸려 햇빛을 쬘 수 없고, 따라서 밤에만 활동해야 하는, 그렇지만 싱어송라이터로서 음악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는 카오루(薫) 역을 맡아 직접 출현했다. 영화는 시간 제약 때문에 남녀주인공의 감정선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했고, 신은 인간에게 재능을 몰아주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YUI의 연기력도 좋은 편은 아니었으나, YUI의 음악은 이 영화가 네이버 영화에서 네티즌 평점 8.97[각주:9]을 받게 해 주었다.


7. YUI의 음악을 드라마 태양의 노래(タイヨウのうた, 2006)에서 사와지리 에리카(沢尻エリカ)가 불렀던 「タイヨウのうた」와 비교해 보면 YUI 음악의 특색이 명확해진다. 이 드라마를 계기로 사와지리는 PV를 찍고, 앨범도 출시했지만, 그녀가 원래 노래를 잘 부르는 편도 아니고(분명 배우인데, 1리터의 눈물 이상의 연기력 역시 여태까지 보여 준 적이 없다.), YUI의 음악에 비해 화려하며, 음색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보다 음색에 끌려가고 있다는 인상이다.





  1. 「女性グループ時代に風穴、きゃりーとMiwaの共通項」、『日本経済新聞』、2013.7.15. [본문으로]
  2. アーティスト別シングル売上補完:http://www19.atwiki.jp/orideta/ [본문으로]
  3. 싱글 판매량 : シングルCD売り上げ枚数大辞典:http://music.geocities.jp/utamaruxxx/CDuriage.htm [본문으로]
  4. 싱글 순위 : Oricon Style : http://www.oricon.co.jp/ [본문으로]
  5. 현재도 활동하고 있으나, [자료 4]에는 2013년까지의 데이터만 제시되어 있으므로, 부득이하게 2013년을 활동기간 종점으로 삼았다. [본문으로]
  6. 日本レコード協会:http://www.riaj.or.jp/list/ [본문으로]
  7. http://www.oricon.co.jp/music/interview/page/319/ [본문으로]
  8. XP : 색소성 건피증 (Xeroderma Pigmentosum).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자외선에 손상된 DNA를 회복시키지 못하는 질병이다. [본문으로]
  9. 2014년 10월 5일 기준. [본문으로]